[에코마케팅 정량적 개요]
시가총액 : 8,003억원 | EPS / PER (2021.03) : 1,608원 / 15.2 |
상장주식수 : 32,733,000 | BPS / PBR (2021.03) : 4,594원 / 5.56 |
배당수익률(2020) : 2.74% | 52주 최고 : 33,150원 |
현재주가 : 24,450원 | 52주 최저 : 17,625원 |
자본 | 부채비율 | 유동비율 | 유보율 |
1,545억원 | 30% | 416% | 4,494% |
단위 : 억 원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1Q 2021 |
1Q 2020 |
1Q YOY | |
매출액 | 163 | 196 | 166 | 240 | 621 | 1,113 | 1,770 | 446. | 295. | 51% |
매출원가 | 8 | 77 | 226 | 353 | 74. | 65. | 14% | |||
매출총이익 | 163 | 196 | 166 | 232 | 543 | 886 | 1,416 | 446. | 295. | 51% |
판관비 | 90 | 94 | 98 | 153 | 374 | 508 | 828 | 293. | 151. | 94% |
영업이익 | 72 | 102 | 68 | 78 | 168 | 378 | 588 | 77. | 78. | -1% |
영업이익률 | 45% | 52% | 41% | 33% | 27% | 34% | 33% | 17% | 26% | |
당기순이익 | 68 | 93 | 67 | 76 | 153 | 315 | 530 | 78. | 87. | -10% |
순이익률 | 42% | 47% | 41% | 32% | 25% | 28% | 30% | 17% | 29% |
[에코마케팅 투자 포인트]
▶ 꾸준한 성장 기대
- 퍼포먼스 마케팅 1위 (높은 기술력-인력 및 자체 설루션) : 높은 영업이익률
- 새로운 사업모델(비즈니스 부스팅 모델)로 매출 증가 예상 (정확한 성과 예측)
- 높은 광고효율성 성과로 신규 광고주 증가 (기업의 심폐소생술, 미다스의 손)
- 글로벌 D2C 성장 및 제품 매출 상승
▶ 제품 매출 상승 및 D2C영역의 매출 상승
- 오호라 : 일본 라쿠텐 쇼핑몰에서 화장품 액세서리 부문 1위
- 클럭 : 50~70대까지 고객 타겟, 소모품 매출 증가, 오프라인/해외 진출 확대 중
- 안다르 : 2Q2021년부터 안다르 매출이 연결재무제표로 적용
- : 상반기 집중적인 마케팅 및 글로벌 진출 준비 등을 거쳐 하반기 본격적인 성장 기대
- : 브라탑을 주요 제품으로 마케팅 중
- : “이런 매출은 본 적이 없다.” 김철웅 대표의 페이스북 → 2분기 매출 상승 기대
- 베니티 테이블(글로벌 D2C플랫폼) : 미국과 일본에서 구글 검색량 증가 및 매출 증가
▶ 안정적인 재무 및 높은 성장성
- 높은 유보율, 낮은 부채비율, 높은 ROE
▶ 꾸준한 배당
- 약3.5%/년 의 현금배당수익률, 분기 배당 (2021년 6월 28일 분기배당 기준일)
[에코마케팅 개요 및 사업내용] (2021.04.20 기준)
□ 주요품목 : 온라인/모바일 광고 종합대행 및 통신기기 도소매
□ 개 요 :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광고 서비스 제공
- 동사는 2003년 3월 티엔티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현 상호로 변경,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 마케팅 대행 사업을 영위 중임.
-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광고주 분석을 통한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 고객타겟팅 등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2013년 글로벌마케팅팀을 신설하여 태국, 미국, 캐나다 등 다수의 국가에 진출하였으며, 2014년에는 차이나마케팅팀을 신설하는 등 해외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현 황 : 매출 성장에도 영업이익률 하락
- 클럭, 오호라 등 다양한 브랜드를 고객사로 확보하여 디지털 마케팅 부문이 양호한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종속기업 데일리 앤코의 상품 판매 호조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원가구조 개선에도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투자자산 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우수한 수익성 견지.
- 대형 신규 광고주 영입에 따른 디지털 마케팅 부문의 성장세 지속, 데일리 앤코의 글로벌 D2C 사업영역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 연 혁
시기 | 내용 |
2014년 10월 | 차이나마케팅팀 신설 |
2014년 11월 | 중국 크로스보더를 타깃으로 한 G마켓 중문샵의 바이두, 소고, 360 검색광고와 중국 디스플레이광고 대행 수주 |
2014년 12월 | 글로벌 DSP와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 운영 전문 조직 신설 및 다수의 성공사례 확보 |
(주)그로스해커스그룹 설립 | |
2015년 01월 | 중국 진출 광고주 대상 영업확대 |
2015년 10월 |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검색광고 수주 & 중국 온라인광고로 대행범위 확대 |
2016년 07월 | 중국 텐센트 온라인 미디어 그룹과 광고 수권 계약 체결 |
2016년 08월 | 코스닥 상장 |
2017년 01월 | 중국 텐센트 광디엔통, 위챗광고 수권계약 |
Echomarketing SG PTE. LTD. 자회사 신설 | |
2017년 04월 | Echomarketing CHINA CO., LTD. 자회사 신설 |
2017년 08월 | (주)데일리앤코 지분 51% 취득 |
2018년 02월 | 자본잉여금의 자본전입을 통한 무상증자 |
2018년 04월 | (주)데일리앤코 지분 2.9% 추가 취득 |
2019년 01월 | (주)데일리앤코 지분 26.34% 추가 취득 |
2019년 06월 | 동영상 플랫폼 틱톡 공식 리셀러 계약 체결 |
2019년 09월 | Echomarketing SG PTE. LTD. 자회사에 데일리앤코 지분 현물출자 |
2019년 09월 | 주식회사 글루가 지분 20% 취득 (글루가 기업가치 : 약200억원) |
2020년 08월 | 자본잉여금의 자본전입을 통한 무상증자 |
2020년 09월 | 주식회사 글루가 지분 6% 처분 (글루가 기업가치 : 약2,000억원) |
2020년 10월 | (주)미펫 지분 34% 취득 |
2021년 05월 | ㈜안다르 지분 56% 취득 |
□ 지분 관계
- 그로스해커스그룹(비상장) : 마케팅 대행업
- 데일리 앤코(비상장) : D2C(Direct To Consumer) 기반 전자상거래업 비디오 콘텐츠와 미디어 활용으로 자사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생활가전, 리빙, 화장품 등을 판매 (클럭 미니 마사지기, 몽제, 유리카, 마이 노벨, 레그미, 라이프클리닉, 비스티, 핌피, 마마 담 등)
- 글루가 : 오호라(젤 네일)
- 미펫 : 애완동물 용품
- ※ 안다르 : 56.37%(193억 원) 지분 취득 (21.05.26)
□ 주요 제품
□ 광고 대행업
- 온라인(PC+모바일) 광고가 YoY 11.5% 증가 : 전체 광고시장의 약 50%
- 모바일 광고는 전체 광고시장의 38% 차지하는 1위 매체
- 모바일 광고 중 SA(검색광고)가 50.7%, DA(디스플레이 광고)가 49.3% :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순의 광고시장
- 온라인광고 :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이 가능하며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
- : DMP(Data Management Platform)의 발달로 더욱 정교한 광고 집행이 가능
- 퍼포먼스 부스팅 모델 :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주의 매출 성장 (광고대행 수수료)
- 세일즈 부스팅 모델 : 선 광고비 집행 후 매출 성장에 따라 광고비 책정
- 비즈니스 부스팅 모델 : 경영 전반에 대한 협업으로 광고주와 장기적인 동반성장 - 글루가, 안다르
- 마케팅 설루션 프리즘을 자체 개발해 운영 (높은 기술력) [통합 마케팅 솔루션 프리즘(Prism)]
솔루션명 | 설명 |
트래킹 및 분석 솔루션 (프리즘) |
다양한 디바이스 및 브라우저 환경 변화에 따른 트래킹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광고주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패턴에 대한 상세한 정보 수집이 가능한 트래킹 솔루션 |
광고성과 통합 보고서 (Standard Report Center) |
다양한 미디어에서 집행되고 있는 수많은 광고의 성과 지표를 효과적으로 통합, 분석하여 한눈에 다차원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보고서 양식으로 출력하는 리포팅 솔루션 |
광고성과 최적화 보고서 (Customized Report Center) |
광고주가 최적화 보고서 웹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기간/유형별 광고성과를 원하는 보고서 양식으로 확인 가능한 리포팅 솔루션 |
키워드 확장 및 관리 솔루션 | 효과적인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을 위해 신규 키워드 발굴 및 다양한 키워드 확장, 그리고 대량의 키워드에 대한 일괄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
대용량 키워드 관리 솔루션 | 대량의 키워드를 관리하기 위해 키워드별 광고 연결 URL에 대한 오류를 일괄적으로 체크하고, 광고 운영시 필요한 광고주 사이트 내의 정보를 크롤링하여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솔루션 |
전환률 증대 솔루션 (Conversion Rate 최적화(optimization)) |
광고주 사이트의 다양한 컨텐츠 조합에 대해 전환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A/B 테스트 및 분석 결과 보고서를 지원하는 솔루션 |
비드매니저 (Bid Manager) |
네이버, 다음 미디어를 통한 대량의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 및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순위 정보 및 실적 조건에 따라 자동입찰 및 실시간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
에코 머신 비딩 (Echo Machine Bidding) |
네이버 미디어의 실시간 순위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입찰 기능이 종료됨에 따라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광고수의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성과 기반의 CPC광고 자동입찰 솔루션 |
광고 관리 솔루션 (AD Management Solution) |
고객사 정보 관리 및 미디어별 정산, 집행, 세금계산서 발행, 전자기안 등 사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솔루션 |
☞ 세일즈 부스팅 모델을 시작한 2018년부터 매출 급성장, 비즈니스 마케팅 모델 시작한 2019년도에서 급성장
□ 전자상거래업
- D2C 시장의 글로벌 현황은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 (향후 5년간 3.7%의 성장 전망)
- : 나이키의 경우 직접 판매를 강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추세
- 비디오 커머스(동영상 광고)의 경우 2018년 전년 대비 약 41%(9,641억 원) 증가
- : 검색광고(14%)와 노출형 광고(7%) 보다 높은 성장률
- 데일리 앤코의 매출원가율이 약 24%에 불과 : 클럭 본체 판매 후 패드 교체 수요가 증가할 경우 영업이익률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협상력
- : 유리카 : 올리브영, 롭스, 왓슨스 등의 오프라인 전점에 입점해 매출 상위 상품
- 클럭 : 올리브영, 현대백화점 및 면세점에 입점
- 온라인 자사몰(글로벌 직구)의 해외 매출 증가
- : 보통 회사들의 수출 방식은 해외에 있는 온, 오프라인 유통상에 의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당사는 회사 내부에 미국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 타깃 국가별로 전문적인 디지털 마케팅 조직과 CS/물류 조직 및 해외 수출 컨설팅 조직을 구축하였습니다. 2019년 발생한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이동 제한과 모바일 구매 증대는 당사 해외 직구 사업에는 오히려 기회가 되었고, 그 결과 2020년 글로벌 매출액 240억을 돌파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시작한 당사의 글로벌 뷰티 플랫폼인 베니티 테이블(www.vanity-table.com)은 현재 미국과 일본에 진출하여 운영 중이며, 향후 시장 상황을 보며 진출 국가를 확대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글로벌 뷰티 플랫폼 베니티 테이블(www.vanity-table.com)의 매출 증가 (미국&일본)
□ 경쟁기업
☞ 마케팅 기업들과 사업영역이 완전히 겹치지 않으나 그래도 비교. (경쟁기업의 PER : 약 20)
□ 최근 3년 배당에 관한 사항
- *18기 6월 분기 배당금은 8,423백만원(주당 260원), 9월 분기배당금은 9,395백만 원(주당 290원), 기말배당금은 3,902백만 원(주당 120원)입니다.
- *2020년 8월 21일부로 무상증자를 실시하였기에 제17기, 제16기 주식수를 소급하여 주당 순이익 및 주당 현금배당금을 수정하였습니다.
구 분 | 주식의 종류 | 당기 | 전기 | 전전기 |
제18기 | 제17기 | 제16기 | ||
주당액면가액(원) | 100 | 100 | 100 | |
(연결)당기순이익(백만원) | 54,769 | 33,353 | 15,368 | |
(별도)당기순이익(백만원) | 38,230 | 21,670 | 14,344 | |
(연결)주당순이익(원) | 1,635 | 974 | 474 | |
현금배당금총액(백만원) | 21,721 | 10,853 | 6,318 | |
주식배당금총액(백만원) | - | - | - | |
(연결)현금배당성향(%) | 40.98 | 34.38 | 41.11 | |
현금배당수익률(%) | 보통주 | 3.3 | 2.15 | 3.5 |
우선주 | - | - | - | |
주식배당수익률(%) | 보통주 | - | - | - |
우선주 | - | - | - | |
주당 현금배당금(원) | 보통주 | 670 | 334 | 194 |
우선주 | - | - | - | |
주당 주식배당(주) | 보통주 | - | - | - |
우선주 | - | - | - |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단위 : 억 원)
□ 재무상태표
- 낮은 부채비율(약 30%), 자본의 꾸준한 상승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1Q 2020 | |
유동자산 | 251 | 375 | 789 | 787 | 1,029 | 1,194 | 1,692 | 1,756 |
비유동자산 | 11 | 9 | 9 | 143 | 144 | 201 | 258 | 262 |
자산총계 | 262 | 384 | 798 | 931 | 1,173 | 1,395 | 1,950 | 2,019 |
부채총계 | 100 | 129 | 103 | 210 | 294 | 301 | 457 | 473 |
자본총계 | 161 | 255 | 695 | 721 | 878 | 1,094 | 1,492 | 1,545 |
□ 손익계산서
- 낮은 매출원가율
- 2018년부터 매출이 본격적으로 증가 (2017년 8월에 데일리 앤코 인수)
- 2018년 ~ 2020년(3년) - 매출 약 3배, 영업이익 약 4배, 당기순이익 약4배 증가
- 2018년 - 고객사 확충 및 본격적인 사업 (2017년 8월에 데일리 앤코 지분 인수)
- 2020년 – 2019년 09월에 글루가 지분 20%(회사가치 200억 원) 취득 후
- 2020년 9월에 6%(회사가치 2000억 원) 처분
- 2021년 1Q – 안다르에 사전 투자 및 자사몰 해외 매출에 따른 물류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 감소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1Q 2021 |
1Q 2020 |
1Q YOY | |
매출액 | 163 | 196 | 166 | 240 | 621 | 1,113 | 1,770 | 446. | 295. | 51% |
매출원가 | 8 | 77 | 226 | 353 | 74. | 65. | 14% | |||
매출총이익 | 163 | 196 | 166 | 232 | 543 | 886 | 1,416 | 446. | 295. | 51% |
판관비 | 90 | 94 | 98 | 153 | 374 | 508 | 828 | 293. | 151. | 94% |
영업이익 | 72 | 102 | 68 | 78 | 168 | 378 | 588 | 77. | 78. | -1% |
영업이익률 | 45% | 52% | 41% | 33% | 27% | 34% | 33% | 17% | 26% | |
당기순이익 | 68 | 93 | 67 | 76 | 153 | 315 | 530 | 78. | 87. | -10% |
순이익률 | 42% | 47% | 41% | 32% | 25% | 28% | 30% | 17% | 29% |
□ 현금흐름표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
영업현금흐름 | 60 | 130 | 58 | 72 | 145 | 213 | 511 |
당기순이익 | 68 | 93 | 67 | 76 | 160 | 334 | 548 |
투자현금흐름 | -13 | -22 | -513 | 41 | -125 | 263 | -274 |
재무현금흐름 | 368 | -42 | -27 | -208 | -219 |
□ 투자지표
- 높은 ROE비율 (2020년)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1Q 2021 |
|
EPS | 244 | 334 | 226 | 238 | 474 | 974 | 1,635 | 234 |
PER | 26.46 | 18.58 | 12.02 | 16.52 | 18.4 | |||
BPS | 579 | 916 | 2,146 | 2,198 | 2,676 | 3,293 | 4,452 | 4,594 |
PBR | 2.57 | 2.01 | 2.13 | 4.89 | 6.74 | 5.72 | ||
배당률 | 1 | 1.4 | 3.4 | 2.1 | 2.2 | |||
ROE | 42.09 | 36.43 | 9.7 | 10.81 | 17.72 | 29.59 | 36.61 | |
주가 | 5,511 | 4,419 | 5,700 | 16,100 | 30,000 | 26,300 |
[에코마케팅 차트]
[에코마케팅 투자 전략]
□ 목표 및 매수 가격
- 2021년 예상 실적
- - 매출:2,279억 원, 영업이익:643억 원, 당기순이익:552억 원
- - EPS:1,630원, PER:15.6 ⇒ 25,428원
- - 배당:3.7%
- 목표 가격 : 33,100원 (1차 목표 : 전고점) (2021년 예상 EPS 기준 ⇒ PER:20)
- -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 전망
- 안전마진 30% 적용 시 매수 가격 23,200원
□ 결론 : 안다르 매출 증가 2Q에 적용되어 실적 상승 기대. 매출액의 꾸준한 상승 기대
- 약점 : 대형 광고기업(나스미디어, 인크로스 등)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진입하고 D2C를 시작하고 있는데 대적할 만한 경쟁력이 있는가?
- ⇒ 퍼포먼스 모델과 세일즈 모델 정도는 대형 광고기업에서도 가능하리라 생각.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은 쉽지 않으라 생각.
- 강점 : - 에코마케팅만의 새로운 사업영역, 기술적 능력 ⇒ 높은 영업이익률과 ROE
- - 제품 매출 상승 및 D2C의 글로벌 성장
- 기타 : - 최근 4년간의 급격한 매출 상승을 이끈 기술력(사업모델)으로 앞으로도 꾸준한 상승 기대
- - 배당받으면서 적립식으로 꾸준히 매수 (글루가, 안다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는 경우를 꾸준히 모니터링)
※ 에코마케팅 2020년 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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