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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 볼/기업_업종 연구

에코마케팅(230360) 기업분석

by DaRich 2021.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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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마케팅
- 에코마케팅 -

[에코마케팅 정량적 개요]

시가총액 : 8,003억원 EPS / PER (2021.03) : 1,608/ 15.2
상장주식수 : 32,733,000 BPS / PBR (2021.03) : 4,594/ 5.56
배당수익률(2020) : 2.74% 52주 최고 : 33,150
현재주가 : 24,450 52주 최저 : 17,625
자본 부채비율 유동비율 유보율
1,545억원 30% 416% 4,494%

단위 : 억 원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1Q
2021
1Q
2020
1Q YOY
매출액 163 196 166 240 621 1,113 1,770 446. 295. 51%
매출원가       8 77 226 353 74. 65. 14%
매출총이익 163 196 166 232 543 886 1,416 446. 295. 51%
판관비 90 94 98 153 374 508 828 293. 151. 94%
영업이익 72 102 68 78 168 378 588 77. 78. -1%
영업이익률 45% 52% 41% 33% 27% 34% 33% 17% 26%  
당기순이익 68 93 67 76 153 315 530 78. 87. -10%
순이익률 42% 47% 41% 32% 25% 28% 30% 17% 29%  

[에코마케팅 투자 포인트]

▶ 꾸준한 성장 기대

  • 퍼포먼스 마케팅 1위 (높은 기술력-인력 및 자체 설루션) : 높은 영업이익률
  • 새로운 사업모델(비즈니스 부스팅 모델)로 매출 증가 예상 (정확한 성과 예측)
  • 높은 광고효율성 성과로 신규 광고주 증가 (기업의 심폐소생술, 미다스의 손)
  • 글로벌 D2C 성장 및 제품 매출 상승

▶ 제품 매출 상승 및 D2C영역의 매출 상승

  • 오호라 : 일본 라쿠텐 쇼핑몰에서 화장품 액세서리 부문 1위
  • 클럭 : 50~70대까지 고객 타겟, 소모품 매출 증가, 오프라인/해외 진출 확대 중
  • 안다르 : 2Q2021년부터 안다르 매출이 연결재무제표로 적용
  •           : 상반기 집중적인 마케팅 및 글로벌 진출 준비 등을 거쳐 하반기 본격적인 성장 기대
  •           : 브라탑을 주요 제품으로 마케팅 중
  •           : “이런 매출은 본 적이 없다.” 김철웅 대표의 페이스북 → 2분기 매출 상승 기대
  • 베니티 테이블(글로벌 D2C플랫폼) : 미국과 일본에서 구글 검색량 증가 및 매출 증가

▶ 안정적인 재무 및 높은 성장성

  • 높은 유보율, 낮은 부채비율, 높은 ROE

▶ 꾸준한 배당

  • 약3.5%/년 의 현금배당수익률, 분기 배당 (2021년 6월 28일 분기배당 기준일)

[에코마케팅 개요 및 사업내용] (2021.04.20 기준)

주요품목 : 온라인/모바일 광고 종합대행 및 통신기기 도소매

개 요 :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광고 서비스 제공

  • 동사는 2003년 3월 티엔티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현 상호로 변경,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 마케팅 대행 사업을 영위 중임.
  •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광고주 분석을 통한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 고객타겟팅 등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2013년 글로벌마케팅팀을 신설하여 태국, 미국, 캐나다 등 다수의 국가에 진출하였으며, 2014년에는 차이나마케팅팀을 신설하는 등 해외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현 황 : 매출 성장에도 영업이익률 하락

  • 클럭, 오호라 등 다양한 브랜드를 고객사로 확보하여 디지털 마케팅 부문이 양호한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종속기업 데일리 앤코의 상품 판매 호조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원가구조 개선에도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투자자산 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우수한 수익성 견지.
  • 대형 신규 광고주 영입에 따른 디지털 마케팅 부문의 성장세 지속, 데일리 앤코의 글로벌 D2C 사업영역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연 혁

시기 내용
201410 차이나마케팅팀 신설
201411 중국 크로스보더를 타깃으로 한 G마켓 중문샵의 바이두, 소고, 360 검색광고와
중국 디스플레이광고 대행 수주
201412 글로벌 DSP와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 운영 전문 조직 신설 및 다수의 성공사례 확보
  ()그로스해커스그룹 설립
201501 중국 진출 광고주 대상 영업확대
201510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검색광고 수주 & 중국 온라인광고로 대행범위 확대
201607 중국 텐센트 온라인 미디어 그룹과 광고 수권 계약 체결
201608 코스닥 상장
201701 중국 텐센트 광디엔통, 위챗광고 수권계약
  Echomarketing SG PTE. LTD. 자회사 신설
201704 Echomarketing CHINA CO., LTD. 자회사 신설
201708 ()데일리앤코 지분 51% 취득
201802 자본잉여금의 자본전입을 통한 무상증자
201804 ()데일리앤코 지분 2.9% 추가 취득
201901 ()데일리앤코 지분 26.34% 추가 취득
201906 동영상 플랫폼 틱톡 공식 리셀러 계약 체결
201909 Echomarketing SG PTE. LTD. 자회사에 데일리앤코 지분 현물출자
201909 주식회사 글루가 지분 20% 취득 (글루가 기업가치 : 약200억원)
202008 자본잉여금의 자본전입을 통한 무상증자
202009 주식회사 글루가 지분 6% 처분 (글루가 기업가치 : 약2,000억원)
202010 ()미펫 지분 34% 취득
202105 안다르 지분 56% 취득

지분 관계

- 에코마케팅 주주현황 -
- 에코마케팅 주주현황 -
에코마케팅 계열사 현황
- 에코마케팅 계열사 현황 -
에코마케팅 계열사 현황(안다르 포함)
- 에코마케팅 계열사 현황(안다르 포함) -

  • 그로스해커스그룹(비상장) : 마케팅 대행업
  • 데일리 앤코(비상장) : D2C(Direct To Consumer) 기반 전자상거래업 비디오 콘텐츠와 미디어 활용으로 자사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생활가전, 리빙, 화장품 등을 판매 (클럭 미니 마사지기, 몽제, 유리카, 마이 노벨, 레그미, 라이프클리닉, 비스티, 핌피, 마마 담 등)
  • 글루가 : 오호라(젤 네일)
  • 미펫 : 애완동물 용품
  • ※ 안다르 : 56.37%(193억 원) 지분 취득 (21.05.26)

주요 제품

클럭 마사지기 (데일리앤코)
- 클럭 마사지기 (데일리앤코) https://klug.kr/index.html -
레깅스 의류 (안다르)
- 레깅스 의류 (안다르) https://andar.co.kr -
VANITY-table
- VANITY-table https://vanity-table.com/ -
오호라 젤네일 (글루가)
- 오호라 젤네일 (글루가) https://www.ohora.kr/index.html -
몽제 매트리스 (데일리앤코)
- 몽제 매트리스 (데일리앤코) https://mongze.kr/index.html -
센스맘 (데일리앤코)
- 센스맘 (데일리앤코) https://www.sensemom.com/main/index.php -
반려동물 영양제 (미팻)
- 반려동물 영양제 (미팻) https://www.mepet.co.kr/index.html -

광고 대행업

  • 온라인(PC+모바일) 광고가 YoY 11.5% 증가 : 전체 광고시장의 약 50%
  • 모바일 광고는 전체 광고시장의 38% 차지하는 1위 매체
  • 모바일 광고 중 SA(검색광고)가 50.7%, DA(디스플레이 광고)가 49.3% :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순의 광고시장
  • 온라인광고 :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이 가능하며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
  •                : DMP(Data Management Platform)의 발달로 더욱 정교한 광고 집행이 가능

미국 광고시장 현황
- 미국 광고시장 현황 -
한국 광고시장 현황
- 한국 광고시장 현황 -
퍼포먼스 마케팅 (에코마케팅의 영역)
- 퍼포먼스 마케팅 (에코마케팅의 영역) -
에코마케팅 사업모델 확장
- 에코마케팅 사업모델 확장 -

  • 퍼포먼스 부스팅 모델 :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주의 매출 성장 (광고대행 수수료)
  • 세일즈 부스팅 모델 : 선 광고비 집행 후 매출 성장에 따라 광고비 책정
  • 비즈니스 부스팅 모델 : 경영 전반에 대한 협업으로 광고주와 장기적인 동반성장 - 글루가, 안다르
  • 마케팅 설루션 프리즘을 자체 개발해 운영 (높은 기술력) [통합 마케팅 솔루션 프리즘(Prism)]
솔루션명 설명
트래킹 및 분석 솔루션
(프리즘)
다양한 디바이스 및 브라우저 환경 변화에 따른 트래킹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광고주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패턴에 대한 상세한 정보 수집이 가능한 트래킹 솔루션
광고성과 통합 보고서
(Standard Report Center)
다양한 미디어에서 집행되고 있는 수많은 광고의 성과 지표를 효과적으로 통합, 분석하여 한눈에 다차원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보고서 양식으로 출력하는 리포팅 솔루션
광고성과 최적화 보고서 
(Customized Report Center)
광고주가 최적화 보고서 웹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기간/유형별 광고성과를 원하는 보고서 양식으로 확인 가능한 리포팅 솔루션
키워드 확장 및 관리 솔루션 효과적인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을 위해 신규 키워드 발굴 및 다양한 키워드 확장, 그리고 대량의 키워드에 대한 일괄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대용량 키워드 관리 솔루션 대량의 키워드를 관리하기 위해 키워드별 광고 연결 URL에 대한 오류를 일괄적으로 체크하고, 광고 운영시 필요한 광고주 사이트 내의 정보를 크롤링하여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솔루션
전환률 증대 솔루션
(Conversion Rate 최적화(optimization))
광고주 사이트의 다양한 컨텐츠 조합에 대해 전환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A/B 테스트 및 분석 결과 보고서를 지원하는 솔루션
비드매니저
(Bid Manager)
네이버, 다음 미디어를 통한 대량의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 및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순위 정보 및 실적 조건에 따라 자동입찰 및 실시간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에코 머신 비딩
(Echo Machine Bidding)
네이버 미디어의 실시간 순위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입찰 기능이 종료됨에 따라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광고수의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성과 기반의 CPC광고 자동입찰 솔루션
광고 관리 솔루션
(AD Management Solution)
고객사 정보 관리 및 미디어별 정산, 집행, 세금계산서 발행, 전자기안 등 사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솔루션

- 에코마케팅 사업 성장 -

☞ 세일즈 부스팅 모델을 시작한 2018년부터 매출 급성장, 비즈니스 마케팅 모델 시작한 2019년도에서 급성장

전자상거래업

  • D2C 시장의 글로벌 현황은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 (향후 5년간 3.7%의 성장 전망)
  •      : 나이키의 경우 직접 판매를 강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추세
  • 비디오 커머스(동영상 광고)의 경우 2018년 전년 대비 약 41%(9,641억 원) 증가
  •      : 검색광고(14%)와 노출형 광고(7%) 보다 높은 성장률
  • 데일리 앤코의 매출원가율이 약 24%에 불과 : 클럭 본체 판매 후 패드 교체 수요가 증가할 경우 영업이익률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에코마케팅 데일리앤코 비용
- 에코마케팅 데일리앤코 비용 -

  •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협상력
  •      : 유리카 : 올리브영, 롭스, 왓슨스 등의 오프라인 전점에 입점해 매출 상위 상품
  • 클럭 : 올리브영, 현대백화점 및 면세점에 입점
  • 온라인 자사몰(글로벌 직구)의 해외 매출 증가
  •      : 보통 회사들의 수출 방식은 해외에 있는 온, 오프라인 유통상에 의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당사는 회사 내부에 미국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 타깃 국가별로 전문적인 디지털 마케팅 조직과 CS/물류 조직 및 해외 수출 컨설팅 조직을 구축하였습니다. 2019년 발생한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이동 제한과 모바일 구매 증대는 당사 해외 직구 사업에는 오히려 기회가 되었고, 그 결과 2020년 글로벌 매출액 240억을 돌파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시작한 당사의 글로벌 뷰티 플랫폼인 베니티 테이블(www.vanity-table.com)은 현재 미국과 일본에 진출하여 운영 중이며, 향후 시장 상황을 보며 진출 국가를 확대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글로벌 뷰티 플랫폼 베니티 테이블(www.vanity-table.com)의 매출 증가 (미국&일본)

구글(일본/미국)에서 오호라 검색량 추이
- 구글(일본/미국)에서 오호라 검색량 추이 -

경쟁기업

에코마케팅 경쟁 기업 투자지표
- 에코마케팅 경쟁 기업 투자지표 -

☞ 마케팅 기업들과 사업영역이 완전히 겹치지 않으나 그래도 비교. (경쟁기업의 PER : 약 20)

최근 3년 배당에 관한 사항

  • *18기 6월 분기 배당금은 8,423백만원(주당 260원), 9월 분기배당금은 9,395백만 원(주당 290원), 기말배당금은 3,902백만 원(주당 120원)입니다.
  • *2020년 8월 21일부로 무상증자를 실시하였기에 제17기, 제16기 주식수를 소급하여 주당 순이익 및 주당 현금배당금을 수정하였습니다.
구 분 주식의 종류 당기 전기 전전기
18 17 16
주당액면가액() 100 100 100
(연결)당기순이익(백만원) 54,769 33,353 15,368
(별도)당기순이익(백만원) 38,230 21,670 14,344
(연결)주당순이익() 1,635 974 474
현금배당금총액(백만원) 21,721 10,853 6,318
주식배당금총액(백만원) - - -
(연결)현금배당성향(%) 40.98 34.38 41.11
현금배당수익률(%) 보통주 3.3 2.15 3.5
우선주 - - -
주식배당수익률(%) 보통주 - - -
우선주 - - -
주당 현금배당금() 보통주 670 334 194
우선주 - - -
주당 주식배당() 보통주 - - -
우선주 - - -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단위 : 억 원)

 재무상태표

  • 낮은 부채비율(약 30%), 자본의 꾸준한 상승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1Q 2020
유동자산 251 375 789 787 1,029 1,194 1,692 1,756
비유동자산 11 9 9 143 144 201 258 262
자산총계 262 384 798 931 1,173 1,395 1,950 2,019
부채총계 100 129 103 210 294 301 457 473
자본총계 161 255 695 721 878 1,094 1,492 1,545

손익계산서

  • 낮은 매출원가율
  • 2018년부터 매출이 본격적으로 증가 (2017년 8월에 데일리 앤코 인수)
  • 2018년 ~ 2020년(3년) - 매출 약 3배, 영업이익 약 4배, 당기순이익 약4배 증가
  • 2018년 - 고객사 확충 및 본격적인 사업 (2017년 8월에 데일리 앤코 지분 인수)
  • 2020년 – 2019년 09월에 글루가 지분 20%(회사가치 200억 원) 취득 후
  • 2020년 9월에 6%(회사가치 2000억 원) 처분
  • 2021년 1Q – 안다르에 사전 투자 및 자사몰 해외 매출에 따른 물류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 감소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1Q
2021
1Q
2020
1Q YOY
매출액 163 196 166 240 621 1,113 1,770 446. 295. 51%
매출원가       8 77 226 353 74. 65. 14%
매출총이익 163 196 166 232 543 886 1,416 446. 295. 51%
판관비 90 94 98 153 374 508 828 293. 151. 94%
영업이익 72 102 68 78 168 378 588 77. 78. -1%
영업이익률 45% 52% 41% 33% 27% 34% 33% 17% 26%  
당기순이익 68 93 67 76 153 315 530 78. 87. -10%
순이익률 42% 47% 41% 32% 25% 28% 30% 17% 29%  

 현금흐름표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영업현금흐름 60 130 58 72 145 213 511
당기순이익 68 93 67 76 160 334 548
투자현금흐름 -13 -22 -513 41 -125 263 -274
재무현금흐름     368 -42 -27 -208 -219

 투자지표

  • 높은 ROE비율 (2020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1Q
2021
EPS 244 334 226 238 474 974 1,635 234
PER     26.46 18.58 12.02 16.52 18.4  
BPS 579 916 2,146 2,198 2,676 3,293 4,452 4,594
PBR     2.57 2.01 2.13 4.89 6.74 5.72
배당률     1 1.4 3.4 2.1 2.2  
ROE 42.09 36.43 9.7 10.81 17.72 29.59 36.61  
주가     5,511 4,419 5,700 16,100 30,000 26,300

[에코마케팅 차트] 

에코마케팅 차트 (월봉)
- 에코마케팅 차트 (월봉) -
에코마케팅 차트 (일봉)
- 에코마케팅 차트 (일봉) -


[에코마케팅 투자 전략] 

목표 및 매수 가격

  • 2021년 예상 실적
  •      - 매출:2,279억 원, 영업이익:643억 원, 당기순이익:552억 원
  •      - EPS:1,630원, PER:15.6 ⇒ 25,428원
  •      - 배당:3.7%
  • 목표 가격 : 33,100원 (1차 목표 : 전고점) (2021년 예상 EPS 기준 ⇒ PER:20)
  •      -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 전망
  • 안전마진 30% 적용 시 매수 가격 23,200원

결론 : 안다르 매출 증가 2Q에 적용되어 실적 상승 기대. 매출액의 꾸준한 상승 기대

  • 약점 : 대형 광고기업(나스미디어, 인크로스 등)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진입하고 D2C를 시작하고 있는데 대적할 만한 경쟁력이 있는가?
  •      ⇒ 퍼포먼스 모델과 세일즈 모델 정도는 대형 광고기업에서도 가능하리라 생각.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은 쉽지 않으라 생각.
  • 강점 : - 에코마케팅만의 새로운 사업영역, 기술적 능력 ⇒ 높은 영업이익률과 ROE
  •      - 제품 매출 상승 및 D2C의 글로벌 성장
  • 기타 : - 최근 4년간의 급격한 매출 상승을 이끈 기술력(사업모델)으로 앞으로도 꾸준한 상승 기대
  •      - 배당받으면서 적립식으로 꾸준히 매수 (글루가, 안다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는 경우를 꾸준히 모니터링)

※ 에코마케팅 2020년 IR 

https://youtu.be/L2rLpI99l6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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