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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 볼/기업_업종 연구

서흥(008490) 기업분석

by DaRich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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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흥_기업분석
- 서흥 기업분석 -
서흥_로고
서흥_로고

서흥 (KOSPI:008490) 2021.06.09.()
시가총액 : 6,421억원 EPS / PER (2021.3) : 4,954/ 11.2
상장주식수 : 11,569,113 BPS / PBR (2021.3) : 31,553/ 1.76
배당수익률(2020) : 0.81% 52주 최고 : 60,300
현재주가 : 55,600 52주 최저 : 46,800
자본 부채비율 유동비율 유보율
3,915억원 106% 119% 5,907%

단위:억원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1Q 2020
1Q
1Q
YoY
매출액 2,070 2,700 2,911 3,041 3,404 3,500 3,935 4,607 5,530 1,638 1,430 15%
매출총이익 403 508 560 632 724 725 743 914 1,210 350 298 17%
판관비 259 256 269 293 323 352 350 440 466 110 100 10%
영업이익 144 252 291 338 401 373 393 474 743 225 185 22%
영업이익률 7% 9% 10% 11% 12% 11% 10% 10% 13% 14% 13%  
영업외수익 118 45 56 53 62 60 64 117 174      
영업외비용 318 132 100 116 126 123 106 142 196      
당기순이익 -43 122 214 228 273 231 257 317 530 195 155 26%
순이익률 -2% 5% 7% 8% 8% 7% 7% 7% 10% 12% 11%  

 

 

[투자 포인트]

건강기능식품 수요 증가에 따른 ODM/OEM 수혜 지속

   - 고령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수요 증가

하드캡슐 기술력 경쟁력에 따른 점유율 및 좋은 수급 상황

   - 하드캡슐 국내 95%이상 점유율, 해외 3(6~7% 점유율)

   - 인도 보다는 베트남에 공장 및 지사가 있어서 글로벌 경쟁 기업대비 상대적으로 수혜 (대부분의 글로벌 경쟁기업의 공장이 인도에 많음)

PER10으로 저평가

   - 매출/영업이익이 사상최대인 반면 PER10으로 저평가

   - 10년간 역성장 없이 매년 꾸준히 매출 증가 (매출성장률 약12.2%)

지속적인 생상능력 확충으로 글로벌 수요 증가에 대응

   - 하드캡슐 설비 증설 효과가 20212Q 이후에 외형확대 및 수익성 개선

     : 2019년에 CAPA증설(베트남 공장)을 많이 했고 이후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증가에 긍정적 대응

       (2020년에 증설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장기계약 고객사에 할인 프로모션 2021년에는 프로모션이 끝나므로 ASP(제품가격)상승 유력)

캡슐 수직계열 완성

   - 원료인 젤라틴 생산 및 소프트/하드캡슐 생산 (콜라겐 원료 생산)

안정적 재무

   - 감가상각비 약50억원 절감 효과 (2012년 오송공장 확장이전 감가상각 10년 마무리)

[기업 개요] (2021.04.20. 기준)

주요품목 : 의약품(하드밥셀,건강보조식품,소프트캅셀), 건강보조식품, 인삼제조판매

개 요 : 높은 기술력 및 브랜드력을 보유한 ODM업체

   -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1973년 설립되었으며 캡슐 부문 및 원료 부문으로 사업 부문이 구성되어 있음.

   - 2013년 이후 설비 증설효과가 가시화된 가운데 2015년 베트남 증설 효과를 통해 하드캡슐 10대가 늘어나 200억 원의 매출 증대 효과 발생.

   - 국내 하드캡슐 시장에서 95% 이상의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6~7%의 점유율(3) 확보, ODM업체로 높은 기술력 및 브랜드력을 보유.

 

현 황 :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상승

   - 경기침체에도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하드캡슐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젤라틴 등 원료 부문과 화장품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순이익률도 전년대비 상승.

   - 국내외 경기 개선과 주력 하드캡슐 부문의 설비 증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세 등으로 외형 확대 추세 이어갈 듯.

 

주요 제품

   - 하드캡슐

     : (Cap, 캡슐의 상단덮개부)과 바디(Body, 캡슐의 몸통부)로 구성된 원통 모형의 캡슐로서, 캡슐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의 변질을 막아주고 그 내용물의 섭취와 인체 흡수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

     : 국내 시장에서는 95% 이상의 시장지배력, 해외시장 점유율은 약 7%3위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베트남공장 증설로 인한 공급여력 증가로 점유율이 계속 늘어날 전망.

     : 하드캡슐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첨단 장비와 높은 기술력이 필요. 특히 세계 각국에 특허 등록된 'EMBO CAPS' 하드캡슐은 충전 후 캡슐이 분리되지 않도록 품질을 획기적으로 상승시켜 전세계적으로 그 경쟁력을 인정.

   - 소프트캡슐 (캡슐제41%, 정제12%, 액상/젤리36%)

     : 액체 및 현탁제를 담고 있는 캡슐로, 조제된 내용물의 충전과 성형이 동시에 요구되어 하드캡슐과 달리 캡슐만 따로 생산이 불가한 제형. 소프트캡슐 제형 제조에 있어 국내 30% 이상을 점유, 정제 제형 제조에 있어서도 국내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

   - 건강기능식품

     : 의약품 전공정 수탁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 전문업체로서 제조 방식은 주로 OEM / ODM 형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국내 최고 OEM / ODM 전문 시스템을 구축한 당사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 프로메가 오메가쓰리(종근당건강), 유스스팬(뉴스킨), 하나미콜라겐(LG생활건강)등이 주력 제품

   - 원료 부문

     : 캡슐의 주원료인 젤라틴 제품 및 콜라겐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

     : 국내외 젤라틴 및 콜라겐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는 자체적으로 우수한제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에서 선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 기대

     : ()젤텍은 국내 의약용 젤라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식품 시장에도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 화장품 부문

     : 기초화장품류의 제품생산을 고객으로부터 위탁받아(OEM/ODM) 수행

     : ()한국코스모는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으로서, 30년간 쌓아온 다양한 품목의 처방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든 기초화장품 제품류(클렌징, 바디제품 포함)에 대한 제조가 가능한 바, 현재 국내 여러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 중

사업부문 구 분 491Q 48 47 2021. 1Q (단위:백만원)
캡슐 부문 매출액 177,512 561,723 461,469 53% 매출액/유형자산
영업이익 20,982 55,642 32,322 6% 영업이익/유형자산
유형자산 333,679 333,376 327,015 12% 영업이익률
감가상각비 7,187 26,986 23,400    
원료 부문 매출액 29,433 99,430 85,239 37% 매출액/유형자산
영업이익 4,390 18,527 16,701 6% 영업이익/유형자산
유형자산 78,664 73,870 66,477 15% 영업이익률
감가상각비 1,807 7,120 6,196    
화장품 부문 매출액 3,183 6,988 7,197 33% 매출액/유형자산
영업이익 34 -1,415 -2,055 0% 영업이익/유형자산
유형자산 9,618 9,698 9,400 1% 영업이익률
감가상각비 166 649 536    

     : 원료부분의 매출이 상승

사업부문 품 목 용도 및 기능 매출액 비 율
캡슐 부문 하드캡슐 의약품 등의 내용물 보관 42,144 25.7
의약품 의약품 전공정 수탁 16,003 9.8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제조 75,542 46.1
상품 등 원료, 건강기능식품 등 1,969 1.2
원료 부문 젤라틴 등 캡슐, 화장품 등의 원료 25,680 15.7
화장품 부문 화장품 화장품 전공정 수탁 제조 2,501 1.5
합 계 - - 163,839 100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491Q 48 47
캡슐
부문
제 품 하드캡슐 내 수 11,043 35,298 36,170
수 출 31,101 128,635 130,948
합 계 42,144 163,933 167,118
의약품 내 수 16,003 55,427 56,355
수 출 - - -
합 계 16,003 55,427 56,355
건강기능식품 내 수 74,456 230,026 169,117
수 출 1,086 7,020 5,784
합 계 75,542 237,046 174,901
상 품 등 건강기능식품, 내 수 1,969 3,283 3,417
기계부품 등 수 출 - - 658
  합 계 1,969 3,283 4,075
원료
부문
제 품 젤라틴 등 내 수 7,824 33,141 19,600
수 출 17,856 52,930 31,711
합 계 25,680 86,071 51,311
화장품
부문
제 품 화장품 등 내 수 2,329 7,079 6,629
수 출 172 173 339
합 계 2,501 7,252 6,968
합 계 내 수 113,624 364,254 291,288
수 출 50,215 188,758 169,440
합 계 163,839 553,012 460,728

     : 캡슐 부문과 원료 부문은 수출이 많음

 

관계 회사

상호 설립일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주요종속 여부 지분율
() 젤 텍 19987 젤라틴 제조 및 판매 126,648 해당 42.84
Suheung America Co., Ltd. 19983 하드캡슐, 소프트캡슐 등 판매 60,136 미해당 100%
Suheung Vietnam Co., Ltd. 200610 하드캡슐 제조 및 판매 143,238 해당 100%
Suheung Japan Co., Ltd. 200610 하드캡슐 판매 2,535 미해당 100%
SH Asset Management LLC. 201012 부동산 임대 11,214 미해당  
Suheung Europe Gmbh 20187 하드캡슐 판매 9,949 미해당 100%
() 위 너 웰 201611 건강기능식품 제조 13,004 미해당 100%
() 한 국 코 스 모 20024 화장품 제조업 11,691 미해당 95%
내츄럴엔도텍         18.90%

 

하드 캡슐

- 첨단 장비와 높은 기술력

서흥_엠보캡스_하드캡슐_디자인
서흥_EMBOCAPS_하드캡슐 특허

하드캡슐 생산 실적 추이

서흥_하드캡슐 생산 실적 추이
서흥_하드캡슐 생산 실적 추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추이

서흥_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추이
서흥_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추이

경쟁기업

- 건강기능식품 기업

종목명 현재가 거래량 시가총액 매출액 영업
이익
당기
순이익
유보율 부채
비율
PER 영업
이익률

이익률
콜마비앤에이치 51,500 62,998 15,215 1,738 284 214 2,183 60% 18.5 16% 12%
서흥 55,600 24,144 6,571 1,638 225 177 5,907 105% 11.5 14% 11%
노바렉스 44,450 27,240 4,002 4,002 351 304 2,586 93% 14.9 12% 11%
코스맥스엔비티 12,250 279,545 2,537 696 -23 -9 479 394% 27.6 -3% -1%

 

재무재표 (단위:억원)

- 재무상태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3
유동자산 1,701 1,664 1,757 2,023 2,151 1,970 2,140 2,646 3,141 3,332
비유동자산 2,964 3,001 3,155 3,544 3,708 3,983 4,251 4,443 4,519 4,716
자산총계 4,665 4,665 4,912 5,568 5,859 5,953 6,391 7,089 7,660 8,047
유동부채 777 1,179 1,303 1,286 1,610 2,021 1,939 1,963 2,673 2,796
비유동부채 1,888 1,304 1,237 1,651 1,364 923 1,370 1,835 1,217 1,334
부채총계 2,665 2,483 2,539 2,937 2,975 2,944 3,309 3,799 3,890 4,131
자본총계 2,000 2,182 2,373 2,630 2,884 3,008 3,082 3,290 3,770 3,915
부채비율 133% 114% 107% 112% 103% 98% 107% 115% 103% 106%

 

- 손익계산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Q
2020
1Q
1Q
YoY
매출액 2,070 2,700 2,911 3,041 3,404 3,500 3,935 4,607 5,530 1,638 1,430 15%
매출총이익 403 508 560 632 724 725 743 914 1,210 350 298  
판관비 259 256 269 293 323 352 350 440 466 110 100  
영업이익 144 252 291 338 401 373 393 474 743 225 185 22%
영업이익률 7% 9% 10% 11% 12% 11% 10% 10% 13% 14% 13%  
영업외수익 118 45 56 53 62 60 64 117 174      
영업외비용 318 132 100 116 126 123 106 142 196      
당기순이익 -43 122 214 228 273 231 257 317 530 195 155 26%
순이익률 -2% 5% 7% 8% 8% 7% 7% 7% 10% 12% 11%  

     : 10년동안 매출/영업이익 꾸준히 상승. 특히 2020년 전년대비 큰폭 상승. 20211분기 YoY 상승

 

- 현금흐름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3
영업 현금 흐름 74 -66 237 262 530 457 490 221 461 243
투자 현금 흐름 -345 250 -285 -484 -431 -435 -508 -458 -572 -289
재무 현금 흐름 298 -104 23 246 -68 -72 32 339 277 -51

     : 당기순이익 보다 많은 영업현금흐름. 꾸준한 투자

10PBR , PER

투자지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03
EPS 1,121 1,551 -375 1,058 1,846 1,974 2,360 1,995 2,225 2,742 4,581 1,531
PER N/A 9.8 N/A 36.62 27.03 21.5 15.74 16.39 10.52 12.95 11.13 N/A
BPS 14,949 16,221 15,320 16,781 18,410 20,444 22,378 23,330 23,650 25,552 29,221 30,326
PBR N/A 0.94 1.21 2.31 2.71 2.08 1.66 1.4 0.99 1.39 1.75 1.69
배당률 3.5 1.8 0.8 0.5 0.5 0.6 0.9 0.9 1.5 1.1 0.9 N/A
ROE 7.5 9.56 -2.45 6.31 10.03 9.66 10.55 8.55 9.41 10.73 15.68 N/A
주가 8,040 15,200 18,550 38,750 49,900 42,450 37,150 32,700 23,400 35,500 51,000 51,100

 

차트

서흥_주가차트

 

투자 전략  

목표 및 매수 가격

2021년 예상

   - 매출:6,142억원(11%), 영업이익:847억원(14%), 당기순이익:610억원(15%)

   - EPS:5,277, PER:10.5(현재주가 적용)

목표가격 : 78,000 (업종평균 PER만 적용) (멀트플 적용:104,000)

   - PER 25 : 업종(건기식) 평균 PER 15 + 멀티플 5

     : 매출비중이 높은 건강기능식품업종의 경쟁기업 평균 PER

     : 하드캡슐의 독보적 점유율 및 성장성

   - 정액적립매수 형태로 꾸준히 매수 : 매출실적과 주가 동반상승 및 배당률 상승

매수가격 : 55,00(안전마진 30% 적용 시)

배당 : 0.81% , 매년 500원 지급

 

결론 : 꾸준히 성장하는 업종/기업으로 저평가일 때 꾸준히 분할 매수

   - 약점 : 시장이 환호할 만한 주가상승 이벤트 부재

   - 강점 : - 매출의 꾸준한 증가 (불황기에도 상승) 앞으로도 성장할 업종

              - 국내 1, 세계 3위의 기술력

               - 수요 증가에 맞춘 Capa 증설로 인해 2021년 매출 증가

   - 기타 : - 분할 매수 하면서 꾸준히 Capex(설비 증가)가 진행되는지 체크

             - 글로벌 경쟁 심화 파악 필요

              - 내츄럴엔도텍과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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