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흥 (KOSPI:008490) | 2021.06.09.(수) |
시가총액 : 6,421억원 | EPS / PER (2021.3) : 4,954원 / 11.2 |
상장주식수 : 11,569,113 | BPS / PBR (2021.3) : 31,553원 / 1.76 |
배당수익률(2020) : 0.81% | 52주 최고 : 60,300원 |
현재주가 : 55,600원 | 52주 최저 : 46,800원 |
자본 | 부채비율 | 유동비율 | 유보율 |
3,915억원 | 106% | 119% | 5,907% |
단위:억원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1Q | 2020 1Q |
1Q YoY |
|
매출액 | 2,070 | 2,700 | 2,911 | 3,041 | 3,404 | 3,500 | 3,935 | 4,607 | 5,530 | 1,638 | 1,430 | 15% |
매출총이익 | 403 | 508 | 560 | 632 | 724 | 725 | 743 | 914 | 1,210 | 350 | 298 | 17% |
판관비 | 259 | 256 | 269 | 293 | 323 | 352 | 350 | 440 | 466 | 110 | 100 | 10% |
영업이익 | 144 | 252 | 291 | 338 | 401 | 373 | 393 | 474 | 743 | 225 | 185 | 22% |
영업이익률 | 7% | 9% | 10% | 11% | 12% | 11% | 10% | 10% | 13% | 14% | 13% | |
영업외수익 | 118 | 45 | 56 | 53 | 62 | 60 | 64 | 117 | 174 | |||
영업외비용 | 318 | 132 | 100 | 116 | 126 | 123 | 106 | 142 | 196 | |||
당기순이익 | -43 | 122 | 214 | 228 | 273 | 231 | 257 | 317 | 530 | 195 | 155 | 26% |
순이익률 | -2% | 5% | 7% | 8% | 8% | 7% | 7% | 7% | 10% | 12% | 11% |
[투자 포인트] |
▶ 건강기능식품 수요 증가에 따른 ODM/OEM 수혜 지속
- 고령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수요 증가
▶ 하드캡슐 기술력 경쟁력에 따른 점유율 및 좋은 수급 상황
- 하드캡슐 국내 95%이상 점유율, 해외 3위(6~7% 점유율)
- 인도 보다는 베트남에 공장 및 지사가 있어서 글로벌 경쟁 기업대비 상대적으로 수혜 (대부분의 글로벌 경쟁기업의 공장이 인도에 많음)
▶ PER10으로 저평가
- 매출/영업이익이 사상최대인 반면 PER10으로 저평가
- 10년간 역성장 없이 매년 꾸준히 매출 증가 (매출성장률 약12.2%)
▶ 지속적인 생상능력 확충으로 글로벌 수요 증가에 대응
- 하드캡슐 설비 증설 효과가 2021년2Q 이후에 외형확대 및 수익성 개선
: 2019년에 CAPA증설(베트남 공장)을 많이 했고 이후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증가에 긍정적 대응
(2020년에 증설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장기계약 고객사에 할인 프로모션 → 2021년에는 프로모션이 끝나므로 ASP(제품가격)상승 유력)
▶ 캡슐 수직계열 완성
- 원료인 젤라틴 생산 및 소프트/하드캡슐 생산 (※ 콜라겐 원료 생산)
▶ 안정적 재무
- 감가상각비 약50억원 절감 효과 (2012년 오송공장 확장이전 감가상각 10년 마무리)
[기업 개요] (2021.04.20. 기준) |
□ 주요품목 : 의약품(하드밥셀,건강보조식품,소프트캅셀), 건강보조식품, 인삼제조판매
□ 개 요 : 높은 기술력 및 브랜드력을 보유한 ODM업체
-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1973년 설립되었으며 캡슐 부문 및 원료 부문으로 사업 부문이 구성되어 있음.
- 2013년 이후 설비 증설효과가 가시화된 가운데 2015년 베트남 증설 효과를 통해 하드캡슐 10대가 늘어나 200억 원의 매출 증대 효과 발생.
- 국내 하드캡슐 시장에서 95% 이상의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6~7%의 점유율(3위) 확보, ODM업체로 높은 기술력 및 브랜드력을 보유.
□ 현 황 :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상승
- 경기침체에도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하드캡슐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젤라틴 등 원료 부문과 화장품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순이익률도 전년대비 상승.
- 국내외 경기 개선과 주력 하드캡슐 부문의 설비 증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세 등으로 외형 확대 추세 이어갈 듯.
□ 주요 제품
- 하드캡슐
: 캡(Cap, 캡슐의 상단덮개부)과 바디(Body, 캡슐의 몸통부)로 구성된 원통 모형의 캡슐로서, 캡슐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의 변질을 막아주고 그 내용물의 섭취와 인체 흡수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
: 국내 시장에서는 95% 이상의 시장지배력, 해외시장 점유율은 약 7%로 3위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베트남공장 증설로 인한 공급여력 증가로 점유율이 계속 늘어날 전망.
: 하드캡슐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첨단 장비와 높은 기술력이 필요. 특히 세계 각국에 특허 등록된 'EMBO CAPS' 하드캡슐은 충전 후 캡슐이 분리되지 않도록 품질을 획기적으로 상승시켜 전세계적으로 그 경쟁력을 인정.
- 소프트캡슐 (캡슐제41%, 정제12%, 액상/젤리36%)
: 액체 및 현탁제를 담고 있는 캡슐로, 조제된 내용물의 충전과 성형이 동시에 요구되어 하드캡슐과 달리 캡슐만 따로 생산이 불가한 제형. 소프트캡슐 제형 제조에 있어 국내 30% 이상을 점유, 정제 제형 제조에 있어서도 국내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
- 건강기능식품
: 의약품 전공정 수탁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 전문업체로서 제조 방식은 주로 OEM / ODM 형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국내 최고 OEM / ODM 전문 시스템을 구축한 당사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 프로메가 오메가쓰리(종근당건강), 유스스팬(뉴스킨), 하나미콜라겐(LG생활건강)등이 주력 제품
- 원료 부문
: 캡슐의 주원료인 젤라틴 제품 및 콜라겐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
: 국내외 젤라틴 및 콜라겐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는 자체적으로 우수한제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에서 선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 기대
: (주)젤텍은 국내 의약용 젤라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식품 시장에도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 화장품 부문
: 기초화장품류의 제품생산을 고객으로부터 위탁받아(OEM/ODM) 수행
: (주)한국코스모는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으로서, 30년간 쌓아온 다양한 품목의 처방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든 기초화장품 제품류(클렌징, 바디제품 포함)에 대한 제조가 가능한 바, 현재 국내 여러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 중
사업부문 | 구 분 | 제49기 1Q | 제48기 | 제47기 | 2021. 1Q | (단위:백만원) |
캡슐 부문 | 매출액 | 177,512 | 561,723 | 461,469 | 53% | 매출액/유형자산 |
영업이익 | 20,982 | 55,642 | 32,322 | 6% | 영업이익/유형자산 | |
유형자산 | 333,679 | 333,376 | 327,015 | 12% | 영업이익률 | |
감가상각비 | 7,187 | 26,986 | 23,400 | |||
원료 부문 | 매출액 | 29,433 | 99,430 | 85,239 | 37% | 매출액/유형자산 |
영업이익 | 4,390 | 18,527 | 16,701 | 6% | 영업이익/유형자산 | |
유형자산 | 78,664 | 73,870 | 66,477 | 15% | 영업이익률 | |
감가상각비 | 1,807 | 7,120 | 6,196 | |||
화장품 부문 | 매출액 | 3,183 | 6,988 | 7,197 | 33% | 매출액/유형자산 |
영업이익 | 34 | -1,415 | -2,055 | 0% | 영업이익/유형자산 | |
유형자산 | 9,618 | 9,698 | 9,400 | 1% | 영업이익률 | |
감가상각비 | 166 | 649 | 536 |
: 원료부분의 매출이 상승
사업부문 | 품 목 | 용도 및 기능 | 매출액 | 비 율 |
캡슐 부문 | 하드캡슐 | 의약품 등의 내용물 보관 | 42,144 | 25.7 |
의약품 | 의약품 전공정 수탁 | 16,003 | 9.8 | |
건강기능식품 | 건강기능식품 제조 | 75,542 | 46.1 | |
상품 등 | 원료, 건강기능식품 등 | 1,969 | 1.2 | |
원료 부문 | 젤라틴 등 | 캡슐, 화장품 등의 원료 | 25,680 | 15.7 |
화장품 부문 | 화장품 | 화장품 전공정 수탁 제조 | 2,501 | 1.5 |
합 계 | - | - | 163,839 | 100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49기 1Q | 제48기 | 제47기 | |
캡슐 부문 |
제 품 | 하드캡슐 | 내 수 | 11,043 | 35,298 | 36,170 |
수 출 | 31,101 | 128,635 | 130,948 | |||
합 계 | 42,144 | 163,933 | 167,118 | |||
의약품 | 내 수 | 16,003 | 55,427 | 56,355 | ||
수 출 | - | - | - | |||
합 계 | 16,003 | 55,427 | 56,355 | |||
건강기능식품 | 내 수 | 74,456 | 230,026 | 169,117 | ||
수 출 | 1,086 | 7,020 | 5,784 | |||
합 계 | 75,542 | 237,046 | 174,901 | |||
상 품 등 | 건강기능식품, | 내 수 | 1,969 | 3,283 | 3,417 | |
기계부품 등 | 수 출 | - | - | 658 | ||
합 계 | 1,969 | 3,283 | 4,075 | |||
원료 부문 |
제 품 | 젤라틴 등 | 내 수 | 7,824 | 33,141 | 19,600 |
수 출 | 17,856 | 52,930 | 31,711 | |||
합 계 | 25,680 | 86,071 | 51,311 | |||
화장품 부문 |
제 품 | 화장품 등 | 내 수 | 2,329 | 7,079 | 6,629 |
수 출 | 172 | 173 | 339 | |||
합 계 | 2,501 | 7,252 | 6,968 | |||
합 계 | 내 수 | 113,624 | 364,254 | 291,288 | ||
수 출 | 50,215 | 188,758 | 169,440 | |||
합 계 | 163,839 | 553,012 | 460,728 |
: 캡슐 부문과 원료 부문은 수출이 많음
□ 관계 회사
상호 | 설립일 | 주요사업 |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 | 주요종속 여부 | 지분율 |
(주) 젤 텍 | 1998년 7월 | 젤라틴 제조 및 판매 | 126,648 | 해당 | 42.84 |
Suheung America Co., Ltd. | 1998년 3월 | 하드캡슐, 소프트캡슐 등 판매 | 60,136 | 미해당 | 100% |
Suheung Vietnam Co., Ltd. | 2006년 10월 | 하드캡슐 제조 및 판매 | 143,238 | 해당 | 100% |
Suheung Japan Co., Ltd. | 2006년 10월 | 하드캡슐 판매 | 2,535 | 미해당 | 100% |
SH Asset Management LLC. | 2010년 12월 | 부동산 임대 | 11,214 | 미해당 | |
Suheung Europe Gmbh | 2018년 7월 | 하드캡슐 판매 | 9,949 | 미해당 | 100% |
(주) 위 너 웰 | 2016년 11월 | 건강기능식품 제조 | 13,004 | 미해당 | 100% |
(주) 한 국 코 스 모 | 2002년 4월 | 화장품 제조업 | 11,691 | 미해당 | 95% |
㈜내츄럴엔도텍 | 18.90% |
□ 하드 캡슐
- 첨단 장비와 높은 기술력
□ 하드캡슐 생산 실적 추이
□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추이
□ 경쟁기업
- 건강기능식품 기업
종목명 | 현재가 | 거래량 | 시가총액 | 매출액 | 영업 이익 |
당기 순이익 |
유보율 | 부채 비율 |
PER | 영업 이익률 |
순 이익률 |
콜마비앤에이치 | 51,500 | 62,998 | 15,215 | 1,738 | 284 | 214 | 2,183 | 60% | 18.5 | 16% | 12% |
서흥 | 55,600 | 24,144 | 6,571 | 1,638 | 225 | 177 | 5,907 | 105% | 11.5 | 14% | 11% |
노바렉스 | 44,450 | 27,240 | 4,002 | 4,002 | 351 | 304 | 2,586 | 93% | 14.9 | 12% | 11% |
코스맥스엔비티 | 12,250 | 279,545 | 2,537 | 696 | -23 | -9 | 479 | 394% | 27.6 | -3% | -1% |
□ 재무재표 (단위:억원)
- 재무상태표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3 | |
유동자산 | 1,701 | 1,664 | 1,757 | 2,023 | 2,151 | 1,970 | 2,140 | 2,646 | 3,141 | 3,332 |
비유동자산 | 2,964 | 3,001 | 3,155 | 3,544 | 3,708 | 3,983 | 4,251 | 4,443 | 4,519 | 4,716 |
자산총계 | 4,665 | 4,665 | 4,912 | 5,568 | 5,859 | 5,953 | 6,391 | 7,089 | 7,660 | 8,047 |
유동부채 | 777 | 1,179 | 1,303 | 1,286 | 1,610 | 2,021 | 1,939 | 1,963 | 2,673 | 2,796 |
비유동부채 | 1,888 | 1,304 | 1,237 | 1,651 | 1,364 | 923 | 1,370 | 1,835 | 1,217 | 1,334 |
부채총계 | 2,665 | 2,483 | 2,539 | 2,937 | 2,975 | 2,944 | 3,309 | 3,799 | 3,890 | 4,131 |
자본총계 | 2,000 | 2,182 | 2,373 | 2,630 | 2,884 | 3,008 | 3,082 | 3,290 | 3,770 | 3,915 |
부채비율 | 133% | 114% | 107% | 112% | 103% | 98% | 107% | 115% | 103% | 106% |
- 손익계산서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1Q |
2020 1Q |
1Q YoY |
|
매출액 | 2,070 | 2,700 | 2,911 | 3,041 | 3,404 | 3,500 | 3,935 | 4,607 | 5,530 | 1,638 | 1,430 | 15% |
매출총이익 | 403 | 508 | 560 | 632 | 724 | 725 | 743 | 914 | 1,210 | 350 | 298 | |
판관비 | 259 | 256 | 269 | 293 | 323 | 352 | 350 | 440 | 466 | 110 | 100 | |
영업이익 | 144 | 252 | 291 | 338 | 401 | 373 | 393 | 474 | 743 | 225 | 185 | 22% |
영업이익률 | 7% | 9% | 10% | 11% | 12% | 11% | 10% | 10% | 13% | 14% | 13% | |
영업외수익 | 118 | 45 | 56 | 53 | 62 | 60 | 64 | 117 | 174 | |||
영업외비용 | 318 | 132 | 100 | 116 | 126 | 123 | 106 | 142 | 196 | |||
당기순이익 | -43 | 122 | 214 | 228 | 273 | 231 | 257 | 317 | 530 | 195 | 155 | 26% |
순이익률 | -2% | 5% | 7% | 8% | 8% | 7% | 7% | 7% | 10% | 12% | 11% |
: 10년동안 매출/영업이익 꾸준히 상승. 특히 2020년 전년대비 큰폭 상승. 2021년 1분기 YoY 상승
- 현금흐름표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3 | |
영업 현금 흐름 | 74 | -66 | 237 | 262 | 530 | 457 | 490 | 221 | 461 | 243 |
투자 현금 흐름 | -345 | 250 | -285 | -484 | -431 | -435 | -508 | -458 | -572 | -289 |
재무 현금 흐름 | 298 | -104 | 23 | 246 | -68 | -72 | 32 | 339 | 277 | -51 |
: 당기순이익 보다 많은 영업현금흐름. 꾸준한 투자
□ 10년 PBR , PER
투자지표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03 |
EPS | 1,121 | 1,551 | -375 | 1,058 | 1,846 | 1,974 | 2,360 | 1,995 | 2,225 | 2,742 | 4,581 | 1,531 |
PER | N/A | 9.8 | N/A | 36.62 | 27.03 | 21.5 | 15.74 | 16.39 | 10.52 | 12.95 | 11.13 | N/A |
BPS | 14,949 | 16,221 | 15,320 | 16,781 | 18,410 | 20,444 | 22,378 | 23,330 | 23,650 | 25,552 | 29,221 | 30,326 |
PBR | N/A | 0.94 | 1.21 | 2.31 | 2.71 | 2.08 | 1.66 | 1.4 | 0.99 | 1.39 | 1.75 | 1.69 |
배당률 | 3.5 | 1.8 | 0.8 | 0.5 | 0.5 | 0.6 | 0.9 | 0.9 | 1.5 | 1.1 | 0.9 | N/A |
ROE | 7.5 | 9.56 | -2.45 | 6.31 | 10.03 | 9.66 | 10.55 | 8.55 | 9.41 | 10.73 | 15.68 | N/A |
주가 | 8,040 | 15,200 | 18,550 | 38,750 | 49,900 | 42,450 | 37,150 | 32,700 | 23,400 | 35,500 | 51,000 | 51,100 |
□ 차트
투자 전략 |
○ 목표 및 매수 가격
▸ 2021년 예상
- 매출:6,142억원(11%), 영업이익:847억원(14%), 당기순이익:610억원(15%)
- EPS:5,277원, PER:10.5(현재주가 적용)
▸ 목표가격 : 78,000원 (업종평균 PER만 적용) (※ 멀트플 적용:104,000원)
- PER 25 : 업종(건기식) 평균 PER 15 + 멀티플 5
: 매출비중이 높은 건강기능식품업종의 경쟁기업 평균 PER
: 하드캡슐의 독보적 점유율 및 성장성
- 정액적립매수 형태로 꾸준히 매수 : 매출실적과 주가 동반상승 및 배당률 상승
▸ 매수가격 : 55,00원 (안전마진 30% 적용 시)
▸ 배당 : 0.81% , 매년 500원 지급
○ 결론 : 꾸준히 성장하는 업종/기업으로 저평가일 때 꾸준히 분할 매수
- 약점 : 시장이 환호할 만한 주가상승 이벤트 부재
- 강점 : - 매출의 꾸준한 증가 (불황기에도 상승) ⇒ 앞으로도 성장할 업종
- 국내 1위, 세계 3위의 기술력
- 수요 증가에 맞춘 Capa 증설로 인해 2021년 매출 증가
- 기타 : - 분할 매수 하면서 꾸준히 Capex(설비 증가)가 진행되는지 체크
- 글로벌 경쟁 심화 파악 필요
- ㈜내츄럴엔도텍과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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