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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_HRD/HRD 고용 직업교육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by DaRich 2021.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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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

취업하기 힘든 상황에 COVID19의 영향으로 더욱 어려워진 상황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고용률 상승을 위해 많은 정부지원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청년 고용지원 정책을 비롯해 중장년 고용지원 정책, 여성 고용지원 정책, 중소기업 고용지원 정책, 소외계층 고용지원 정책 등 수없이 많다.

고용노동부의 고용지원 정책은 말할 것도 없고 다른 부서에서도 많이 시행하고 있다.

이런 정부지원 고용정책들 중에는

구직자가 이전에 근무했던 기업에 재취업했을 경우는 지원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고용정책은 재취업 이전 며칠(ex> 90일) 이전에 퇴사했을 경우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때 필요한 서류가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이다.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는 A라는 근로자가 현재까지 또는 일정기간 동안 1년)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에 가입했었던 내역을 보여주는 서류이다.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네 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 방법 1 : 근로자가 근로복지공단콜센터에 전화해서 발급받는 방법
  • 방법 2 : 근로자가 근로복지공단에 내방해서 발급받는 방법
  • 방법 3 : 근로자가 고용보험사이트에서 발급받는 방법
  • 방법 4 : 근로복지공단 관할지역에 팩스로 신청서를 제출해 발급받는 방법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 1 : 전화

  1. 근로자가 근로복지공단 콜센터 (1588-0075)에 전화
  2. '0'번 누르고
  3. '1'번 (보험가입 취득 상실 보험 상담) 누르고
  4. 상담사에게 요청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를 과거 이력 나오도록 발급해주세요. 팩스로 받겠습니다." 하고 받을 팩스번호를 알려준다.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 2 : 방문

  1. 근로자가 근로복지공단 관할지역에 방문해서 직접 발급받아 수령 (신분증 지참)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 3 : 사이트

  1. 근로자가 고용/산재보험토탈사이트에 접속
  2. '개인' 탭 클릭
  3. 공인인증서 로그인 (주민등록번호, 공동 인증서)
  4. '증명원 신청/발급' 클릭
  5. '고용/산재 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클릭
  6. '산재 / 고용' 중 하나를 선택 : 대체로 '고용'의 이력을 선택
  7. '상용 / 일용' 중 하나를 선택 : 대체로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하므로 '상용'으로 발급받고, 다시 '일용'으로 발급
  8. '조회'  클릭
  9. 세 가지 중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항목의 '신청' 클릭
  10. '증명원' 클릭
  11. 팝업창에서 내용 확인 후 인쇄

- 고용/산재 토탈사이트 :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 4 : 팩스

  1. 근로복지공단 관할지역본부에 제증명 발급신청서와 신분증을 팩스로 전송 (관할 지역 팩스번호 알아보기)
  2. 관할지역본부에 전화해서 팩스 수신 여부 확인 후 받을 팩스번호 알려 줌
  3.  
    제증명(근로자,_재해자용)).hwp
    0.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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